화석 연료는 한 세기 이상 미국 번영의 기반이었다. 그 나라의 경제, 안보, 사회는 그들에게 달려 있다. 그러나 취임 후 며칠 사이에 새 미국 대통령은 석탄, 석유, 천연가스와의 전쟁에 돌입하여 모든 사람을 깜짝 놀라게 했다. 이번 주에 나는 Joe Biden이 그의 기후 변화 전투 계획을 짜는 일을 맡은 사람과 이야기했다. 존 케리. 케리 씨는 "그것은 그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라고 나에게 장담했다. "그는 이전 어느 대통령보다 이 문제에 대해 더 많은 진전을 보일 것이다." 그런 심각성은 그가 존 케리를 기후특사로 선택한 데 반영된다.
케리 장관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국무장관이자 2015년 파리 기후변화 정상회의의 핵심 설계자였다.
즉, 그는 지구온난화에 대처하는 데 깊이 투자하고 있으며, 현재의 지구 기후 외교를 이해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미국이 함께 일해야 할 많은 핵심 인물들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야심 찬 출발
새 대통령이 취임한 지 며칠 되지 않아 그는 이미 예상을 뛰어넘었다.
- 우리는 그가 파리 기후협정에 다시 가입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며칠 후 그는 국내 기후인 지나 매카시에게 가능한 한 "가장 공격적인" 탄소 감축을 약속할 계획을 세우라고 명령할 것이라는 것을 알지 못했다.
- 우리는 그가 거대한 키스톤 XL 송유관을 죽이려 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그가 취임 첫날 허가를 끌어내어 2000km 송유관 사업이 궤도에 진입하지 못하게 막은 것은 아니었다.
- 우리는 그가 기후변화를 정책 결정에서 우선시할 계획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가 국방부에 그것을 국가 안보의 이슈로 만들라고 명령한 것은 아니었다.
- 그것은 그 문제에 대한 "전원적인 정부" 접근법의 일부분이다.
케리 장관은 "그는 미국 정부의 모든 부서와 기관들을 기후에 집중하도록 동원하고 있으며 미국의 신뢰도와 명성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지어 가장 깊은 녹색 활동가들도 감명을 받았다. 베테랑 환경운동가 빌 맥키벤은 "폭풍에 충격과 공포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행정명령이 난무하는 것이 중요한 점을 지적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라고 믿고 있다. 대통령은 "한 시대의 종말과 다른 시대의 시작에 대한 결정적인 신호를 보내고자 한다"라고 맥키벤은 말한다.
그 신호는 투자자들을 겨냥한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포실 연료인 바이든이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은, 진짜 돈을 벌기 위한 안전한 내기가 아니거나 심지어 좋은 내기가 아니다."
기름은 열을 느낀다.
석유 산업은 휘청거리고 있다. 주가가 폭락했고 골드만삭스는 미국 원유 공급량 감소를 경고했다. 한 석유 서비스 회사 CEO는 블룸버그에 "산업계는 이러한 변화에 당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직접적이고, 더 격렬하고, 더 빠르다." 바이든과 그의 팀은 코비드-19 사태를 계기로 일자리 창출과 경기부양에 관한 연습으로 의제를 정하는데 세심했다. 케리 씨는 이제 익숙해진 "build back better" 만트라를 나에게 반복한다. 그는 "새로운 돈을 투자하려면 단순히 과거의 포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깨끗한 에너지에 투자하고, 깨끗한 일자리에 투자하고, 미래를 건설할 그런 기술 등에 투자하자"라고 말한다. 한편, 화석 연료 산업에는 몇 가지 사소한 문제가 있었다.
예를 들어, 더 엄격한 규제가 있을 것이지만, 프래킹은 멈추지 않을 것이고, 바이든은 백만 명으로 추정되는 석유와 가스 유정들을 봉쇄하기 위해 일하게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150만 가구를 새로 짓고,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50만 개 새로 만들어 설치하려는 계획도 수백만 개의 '예측임금'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다. 그리고 자동차 업계는 65만 대에 달하는 정부의 차량들을 전기 화하겠다는 약속에 기뻐할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바이든 대통령은 모든 화석연료 보조금을 폐지하고, 연방 토지에서의 석유와 가스 임대 금지를 명령했으며, 연방 토지 중 3분의 1은 보존을 위해 유보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2030년까지 풍력 용량을 두 배로 늘리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의 허가를 가속화하고 2035년까지 전기 부문을 무탄소로 만들 것을 각 기관에 지시했다.
민간 부문 '바이인'?
케리 의원은 이러한 계획들은 상원에서 민주당원들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이 이미 권한을 갖고 있는 분야들이다. "자, 그렇다고 해서 대통령이 의회를 이 일에 참여시키려 하지 않을 거라는 말은 아니다, 물론 그는 의회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한 출처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예를 들어 바이든 대통령은 차량, 발전소, 석유와 가스정에서의 메탄 누출 등 3대 온실가스 배출원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폐지한 오바마 시대의 규제를 복원하고 강화할 계획이다. 케리 장관은 "핵심은 민간 부문의 태도에서 "대규모 변화"라고 말한다. 케리 장관은 기업들이 점점 더 "직접적이고 직접적인" 기후에 대처하고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연비 기준이 높아져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이려고 한다. 이번 주에만 제너럴 모터스는 가솔린 및 디젤 자동차와 트럭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2035년까지 배출가스 제로 차량만 판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그리고 일부 대형 석유·가스회사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해제한 배출가스 규제 조치 중 일부를 복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했다.
그러나 케리 장관은 화석연료 산업의 다른 사람들과 그것을 지지하는 국회의원들로부터 밀리는 일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조 맨친 웨스트버지니아주 민주당 상원의원은 바이든 행정부 입장에서 특별한 가시거리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는 상원 에너지 위원회를 이끌 것이고 그의 주 석탄 산업의 변호사로 선출되었다. 그는 오바마의 기후 변화 법안 중 하나를 촬영하기 위해 사냥용 라이플을 사용하는 모습을 담은 TV 광고로 선거운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상원은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이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가운데 50대 50으로 나뉘었다는 것을 기억하라.
미국이 세계무대에 '겸손하게' 다시 합류하다
국제무대에서 행동의 자유가 더 많아질 것이다. 실제로 조 바이든과 존 케리가 가장 변혁적인 영향을 미치는 곳이 바로 이 곳일 것이다. 케리 장관은 올해 11월 글래스고 기후 정상회담에 대해 "기후 위기의 최악의 결과를 피하기 위해 세계가 함께 모일 수 있는 마지막 최선의 기회"라고 설명했다. 지금은 대화를 하기에 적절한 시기다. 그가 파리 회담에 미국 대표단을 이끌고 온 이후 재생 에너지 비용은 급격히 떨어졌다. 많은 나라들이 코비드 이후의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녹색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최근 EU와 중국을 포함한 100여 개국이 발표한 중세기 중반의 순 제로 공약과 일치한다. 케리 씨는 미국이 신중히 대처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미국이 4년 동안 결석한 것은 우리에게 어느 정도 민감하고 겸손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케리 대통령은 국내 전선에 대한 공격적인 행동이 다른 나라들의 기후 야망을 부추기려는 미국의 노력에 신뢰를 줄 것이라고 암시하고 있다. 그는 자신과 나머지 행정부는 글래스고가 성공할 수 있도록 영국 정부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게 "다른 것은 생각하지 않을 것"이라며 "인류에게는 극적인 실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